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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샤넬의 No. 5 100주년을 기념하는 설치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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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향수는 뭐니 뭐니 해도 샤넬의 No. 5가 아닐까요. 1921년 출시된 이 향수는 당시로서는 굉장히 파격적인 시도를 한 향수입니다. 재스민, 바이올렛 등 플로럴 향을 사용하던 향수 업계의 관례를 뒤엎고 당시에는 생소했던 합성 분자인 알데하이드와 자연 성분을 조합하여 추상적인 향을 만들어냈습니다. 또한 극도로 단순하게 디자인된 향수병은 기존의 향수병과 차별화를 이루며 예술 작품의 모티브가 되기도 했습니다. 샤넬의 이 향수가 유명해진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아무래도 영화배우 메릴린 먼로가 사랑한 향수였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잠들기 전 No. 5(샤넬 넘버 5) 향수 몇 방울만 몸에 걸쳐요"라 말하며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기 때문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많은 집중을 받고, 유명한 향수는 이제 100살이 되었습니다. 샤넬을 이를 기념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샤넬을 대표하는 향수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주얼리 디자인

세상에 수많은 향수들이 선보이고 있지만,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향수를 꼽으라면 역시 샤넬의 No. 5가 최고이지 않을까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향수라고 알려진 이 향수가 유명해진 이유는

11010design.tistory.com

 

 

© onetreeplanted.org

 

최근에는 독특한 설치 작품이 마이애미 아트 위크에서 선보여 전 세계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이 설치물의 이름은 '파이브 에코스 (Five Echoes)'이며 영국의 디자이너 에스 데블린 (Es Devlin)이 디자인했습니다. 이 디자이너는 관람객에게 신선한 감동을 전달하는 대규모 설치 예술 작품을 만드는 것으로 유명한 인물인데요. 최근 런던의 서머셋 하우스에서 진행된 '포레스트 포 체인지 (Forest for change)'에서는 관람객들로 하여금 UN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에 참여하도록 초대했습니다. 올해 초에 진행된 슈퍼 블루 마이애미 (Superblue Miami)에서 선보인 '포레스트 오브 어스 (Forest of us)'에서는 우리 주변에 있는 숲과 우리의 폐를 연상시키는 구조물을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느끼게 했습니다.

 

Forest for change © archdaily.com/963626/forest-for-change-installation-es-devlin-studio/
Forest of us © esdevlin.com/work/forest-of-us

 

샤넬을 대표하는 향수 100주년을 축하하는 설치작품에서는 에스 데블린이 자주 활용하는 미로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원형의 미로는 사람들과 주변 숲 사이의 공생 관계를 상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관람객들은 미로의 구불구불한 길을 따라가며 자신들의 시각, 후각, 청각의 감각을 동원하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작품 주변으로는 전 세계의 산림 재건을 돕는 환경단체 원 트리 플랜티드 (One Tree Planted)와 밀리언 트리 마이애미 (Million Trees Miami)가 협력하여 1,000개가 넘는 나무가 심어졌습니다. 이 숲은 숲으로 둘러싸인 아바진 (Abazine) 수도원에서 자란 코코 샤넬을 기리는 동시에 합성 분자를 활용했지만 자연과의 깊은 유대감을 표현한 샤넬의 No. 5의 향을 상기시키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디자이너가 생각한 향수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디자이너는 "나무들이 생성하는 피톤치드에 노출되면 사람들이 어떻게 느낄지 알아보고 싶었습니다."라며 설치 작품 주변에 나무를 심은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 onetreeplanted.org

 

미로의 모습은 향수 분자가 증발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표현하며, 중앙 플랫폼의 천장은 향수의 정보를 추상적으로 표현했습니다. 디자이너는 샤넬의 조향사와 협업하여 No. 5 향수의 분자 언어를 설치물뿐만 아니라 음향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작품은 샤넬의 향수의 이미지를 전 세계 사람들에게 다시 한번 알리는 역할을 했습니다. 11월 30일부터 12월 21일까지 무료로 공개된 이 설치 작품은 전시가 끝난 이후에는 지역의 예술 단체에 기증될 예정입니다. 또한 주변에 심었던 나무는 다른 곳에 심어져 생명을 이어나갈 것이라 합니다. 이 나무 중에서는 멸종 위기를 겪고 있는 종들이 있는데요. 디자이너가 이런 종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자연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관람객들이 나무의 이름을 아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네요.

 

 

© onetreeplanted.org

 

향수의 탄생 100주년을 기리며 만들어진 설치작품은 향수의 모든 것을 공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어 무척 의미 깊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디자이너는 자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전시의 의미를 더욱 의미 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멋진 설치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샤넬은 또한 잠실 롯데월드타워 월드파크 야외 광장에 '넘버 5 X 아이스링크 (N°5 X ICE RINK)'를 마련하여 향수의 100주년을 기리고 있습니다. 이 아이스링크는 내년 1월 16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곳을 클릭해 주세요.

 

 

CHANEL Presents Five Echos by Es Devlin with support from One Tree Planted and Million Trees Miami

n celebration of 100 years of CHANEL N°5, FIVE ECHOES, a sculptural installation by artist Es Devlin, has been commissioned by CHANEL to honor the iconic fragrance’s rich history. This installation has transformed Miami Design District’s Jungle Plaza

onetreeplanted.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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