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인공지능 기술로 다시 태어난 아인슈타인 박사

728x90
반응형

 

 

아인슈타인 박사는 전 세계 사람들이 아는 천재 물리학자입니다. 1916년 일반상대성 이론을 발표했고, 이는 현대 물리학에 혁명적인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1921년에는 이론물리학 전반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아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는데요. 그로부터 벌써 100년이 흘렀습니다. 이에 뉴질랜드와 미국 오스틴에 본사를 둔 합성 미디어 전문 회사인 유니큐 (UneeQ)는 실제 아인슈타인 박사의 목소리가 녹음된 파일에 인공지능 기술을 더해 디지털 버전의 아인슈타인 박사를 탄생시켰습니다.

 

 

© einstein.digitalhumans.com

 

디지털 휴먼 아인슈타인 박사를 만들기 위해 유니큐는 다양한 곳과 협력을 진행했는데요. 응답형 엔진으로 유명한 울프램 알파 (WolframAlpha)를 만든 울프램 연구소는 자연어 엔진과 지식 기반을 프로젝트에 빌려주었으며 박사의 목소리와 행동 등을 파악하기 위해 히브리 대학과도 협력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유니큐 사이트에 들어가면 눈을 깜빡거리고 있는 아인슈타인 박사가 있어 놀라움을 자아냅니다. 이 분은 그냥 디지털 휴먼이 아니라, 사람과 대화가 가능한 챗봇인데요. 질문을 하면 그에 맞는 대답을 해준다고 합니다.

 

 

© einstein.digitalhumans.com

 

외모는 아인슈타인 박사의 모습 그대로이지만, 대화는 조금 부실한 면이 있습니다. 상대성 이론이나 아인슈타인 박사의 초기 생애에 대해서는 잘 답변해 주지만, 그 밖의 일들은 대답하기 어려운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사람이 대응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네요. 아직은 부족한 상황이지만 외모는 사람보다 더 사람 같아서 감탄할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넷이 일상화되고 가상 인플루언서 등에 열광하며 본인을 아바타로 표현하는 사람들에게 디지털 휴먼은 낯선 존재가 아닐 것으로 여겨집니다. 디지털 휴먼을 만든 유니큐 또한 고립되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나 미래의 대화형 소셜 커머스를 대응하기 위해 아인슈타인 박사를 재탄생시켰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디지털 휴먼이 계속해서 선보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Meet Einstein

I'm a digital version of Einstein. Come talk to me and ask me anything.

einstein.digitalhumans.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