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향으로 기억하는 집의 추억

728x90
반응형

© ikea.com

 

추억을 되살리는 감각 중에서 가장 예민한 것은 '후각'일 것입니다. 우리는 스쳐 지나가는 향으로도 예전 기억을 끌어올리곤 하죠. 아침의 선선한 향이라던가 은은하게 느껴지는 섬유 유연제의 향으로도 많은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케아는 집을 떠올릴 수 있는 추억의 향을 만들었습니다. 스웨덴 어로 '보이지 않음'을 뜻하는 ‘OSYNLIG’ 컬렉션은 니치 향수로 유명해진 바이레도 (BYREDO) 창립자 벤 고햄(Ben Gorham)과의 협업으로 이루어졌습니다.

 

 

© ikea.com

 

OSYNLIG 컬렉션의 향수를 개발하는 동안 이케아는 집에서 느끼는 느낌은 단순하게 보이는 것 이상이라는 아이디어로, RCA 학생들과 함께 '보이지 않는 디자인'을 탐구했습니다. 그리하여 빛, 소리, 냄새를 사용하여 공간을 변화시키는 제품의 프로토 타입을 구상하고 제작했다고 합니다. 향수와 같이 보이지 않으면서도 물리적으로도 아무것도 느낄 수 없는 것에 대해서 촉각적인 맥락을 더하기 위해 향초의 용기는 노송나무, 무화과, 담배, 꿀과 같은 다양한 재료를 대표하는 색상들로 혼합된 유약을 바른 도자기로 제작되었습니다.

 

 

© ikea.com

 

 

프레시, 플라워 우디 향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컬렉션은 총 13가지 향을 담을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케아는 향초가 다 쓰인 이후에도 향초 용기가 필통 등 다양한 쓰임을 다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물건의 쓰임이 한 가지만 있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디자인에서 또 한 번 이케아다움을 느끼게 합니다. 이 향초 컬렉션은 오는 11월 1일 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은 크기에 따라 5천 원에서 2만 원대 후반까지 다양할 것이라고 하네요. 국내는 출시 여부가 불확실한데요. 꼭 국내 이케아에서 만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집에서 나는 냄새는 매우 감성적이며 그곳에 있다는 느낌에 큰 역할을 합니다. 집은 기능적이고 실용적일 뿐 아니라 가족, 친구와 함께 모여 추억을 쌓는 곳입니다.

벤 고햄

 

 

 

OSYNLIG – 13 new fragrances made with Ben Gorham

Discover the new OSYNLIG collection of 13 home fragrances by IKEA and Ben Gorham, the founder of luxury fashion house Byredo. Explore and shop online today.

www.ikea.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