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환경과 건강을 생각한다면, 감자 우유

728x90
반응형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인 칼슘이 들어있는 우유는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우유는 건강식품으로써 논쟁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우유를 소화시키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건강을 위해서 무조건 먹는 음식은 아니게 된 것입니다. 또한 우유를 생산하기 위해 소를 끊임없이 임신과 출산을 시키는 비윤리적인 면과, 소를 키우면서 생기게 되는 환경 문제가 부각되면서 우유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들이 계속 선보이고 있는 중입니다. 덕분에 우리는 아몬드 우유, 귀리 우유, 그리고 '감자 우유'를 맛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 맞습니다. 감자튀김, 감자칩을 만드는 그 감자로 우유 대체재가 만들어졌습니다.

 

 

© facebook.com/dugdrinksuk

 

스웨덴 말뫼 (Malmö)에 기반을 두고 활동하고 있는 스타트업 더그 (DUG)가 만든 감자 우유는 감자(6%), 물, 유채씨유가 주 성분이며, 비타민, 향료 및 완두콩 단백질 및 치커리 섬유와 같은 첨가제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 우유는 기존의 유제품 생산에 비해 75% 적은 기후 발자국을 남긴다고 합니다. 아몬드보다는 56배 적은 물을 사용하며, 귀리보다 토지 효율성이 두 배 더 높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건강을 위해 마신 우유들보다 월등히 환경을 생각하며 만들어졌네요. 매우 혁신적입니다!

 

 

© facebook.com/dugdrinksuk

 

감자 우유는 본연의 맛인 오리지널, 커피 맛이 들어있는 바리스타, 그리고 단 맛이 적은 무가당 이렇게 세 가지 맛이 있습니다. 각 우유는 초록색, 보라색, 감색의 패키지에 담겨 있으며, 화려한 색이 조화롭게 녹아들어 있는 '더그 (DUG)'로고가 우유의 맛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우유 패키지와 사뭇 다른 모습이 혁신적인 우유 대체품의 모습을 더욱 흥미롭게 느끼게 하네요.

 

 

© facebook.com/dugdrinksuk

 

감자 우유는 이미 수상 경력이 있는 유명한 음료입니다. 세계 푸드 혁신 어워드 (World Food Innovation Awards)의 '최고의 알레르기 친화 제품 (Best Allergy-Friendly Product)'부문에서 1위를, '최고의 식물성 음료 (Best Plant-Based Beverage)'부문에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이 우유는 실제 영국 마켓과 카페, 온라인 숍에서 판매되며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크리미하면서 밸런스 잡힌 맛이라는 평이네요. 감자 우유로 라테를 만들거나, 디저트를 만드는 모습이 무척 신기할 뿐입니다.

 

 

© facebook.com/dugdrinksuk

 

가격은 1리터 한 팩 당 2-2.39 파운드 (약 3,200-3,800원) 정도라서 조금 가격대가 있지만, 환경을 생각한다면 그리 비싸지 않게 느껴집니다. 이어 이들의 목표는 미국 출시라고 합니다. 회사에서는 영국과 미국에서 건강관리와 환경보호 차원으로 식물성 우유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이들의 우유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 brisangroup.com/food-industry-thoughts-articles/the-future-of-plant-based-beverages

 

 

콩, 아몬드, 귀리에 이어 감자에서 우유를 만들다니? 처음엔 무척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했는데, 사람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보니 무시 못 할 시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포브스 (Forbes)에 따르면, 식물성 우유에 대한 영국 시장의 가치가 연간 약 4억 파운드(6,491억 2,800만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식물성 우유는 현재 총 우유 시장의 약 10%를 차지하며, 식물성 유제품 판매는 20억 달러(2조 4,000억 원)에 달합니다.

 

 

© ingredientsnetwork.com/dupont-launches-new-stabilizer-for-vegan-news078833.html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영국의 식물성 우유 사용률은 2019년에서 25%에서 2021년에는 32%로 성장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해외 시장의 변화가 한국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앞으로 국내 식물성 우유 시장 또한 급격하게 성장할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이미 '식물성 우유'를 검색하면 귀리 우유, 두유 등을 맛보며 건강을 챙기는 이들이 많습니다. 앞으로 우유 대체재 시장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DUG | Plant-based drinks | Rooted in genius

DUG are delicious, creamy and super sustainable plant-based drinks made from something genius: potatoes.

dugdrinks.com

 

Potato Milk Could Be This Year’s Alternative Protein Trend

British supermarket chain, Waitrose recently released its 2022 Food and Drink report in which it predicts that potato milk will be the biggest dairy alternative trend of 2022.

www.forbes.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