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가구의 순환에 대해 생각하다

728x90
반응형

 

 

최근 환경 보호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 사람들은 '중고 물품'에 대해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쉽게 버린 물건들에 대한 반성과 더불어 환경 보호를 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고 시장이 활발해지고, 그 규모가 커지고 있는 중입니다. 이에 이케아와 같은 대기업이 아예 중고 마켓을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화제를 모으기도 했죠.

 

 

© inekehans.com/studio/work/rex

 

이런 가운데 네덜란드 가구 회사 '서큐폼 (Circuform)'과 디자이너 이네케 한스(Ineke Hans)가 협업하여 '렉스 (Rex)'라는 의자를 선보였습니다. 이 의자는 어망, 칫솔, 사무용 의자 부품 및 기타 산업 폐기물에서 나온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다는 것뿐만 아니라, 다 쓴 후 가구 회사에 반납하면 다시 구매한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는 아이디어 때문에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의자의 가격은 20유로(약 27,200원)이며, 다 쓴 후 가구를 반납하면 이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는 돌려받은 의자를 수리하여 재사용하거나 재활용하여 새 의자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환경에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 inekehans.com/studio/work/rex

 

버려진 폐기물을 활용한 재활용 소재를 이용해 의자를 만들고, 의자를 사용하다가 다시 새로운 의자를 만드는 순환 과정은 이미 오래전부터 디자이너의 머릿속에 있던 개념이었습니다. 그녀는 10년 전에도 이 아이디어를 활용한 의자를 선보였지만, 이번에 만든 의자가 가장 완벽한 버전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의자와 더불어 의자를 만드는 일련의 과정을 유쾌한 분위기의 사진으로 표현하면서, 환경 보호가 생각보다 간단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inekehans.com/studio/work/rex

 

디자이너는 의자를 소개하며, "기본적으로 평생 사용할 의자가 있지만 현실은 우리의 사회가 그렇게 두지 않습니다."라며 "때때로 사람들은 6개월 동안만 이 의자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중고품도 취급하는 세상이 필요합니다."라고 순환할 수 있는 의자 아이디어를 세상에 내놓은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디자이너의 의자를 통해 우리는 그동안 가볍게 사용하고 버리는 생활을 다시금 반성하게 됩니다.

 

 

REX - Work

The second life of REX Circuform gives industrially designed furniture a circular life and relaunches an award-winning design by Ineke Hans from 2011, also purchased by museums. Circuform is a new brand that gives industrially designed furniture a circular

www.inekehans.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