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집에서 풍력발전을? 키네틱 아트 같은 풍력 발전 디자인

728x90
반응형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 변화는 전 세계 사람들이 팔을 걷어붙이고 환경 보호에 앞장서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환경 보호를 위한 기술과 디자인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태양광, 풍력 발전이 일상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이미 태양광 패널은 전력 생산의 한 가지 방법으로 흔하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어서 풍력 발전 또한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중입니다.

 

 

© joedoucet.com/index/#/windturbinewall/

 

 

뉴욕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디자이너 조 두셋 (Joe Doucet)은 가정에 전력을 공급하면서도 아름다울 수 있는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디자인한 '윈드 터빈 월 (Wind Turbine Wall)'은 효율적으로 공간을 사용한 것과 더불어 풍력 발전의 모습을 아름답게 느낄 수 있게 하는 아이디어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풍력 발전은 풍력 터빈을 통해 공기의 흐름을 사용하여 기계적 동력을 만들어내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인데요. 디자이너는 이런 과정에서 작품 그 자체가 움직이거나 작품 속에 움직이는 부분을 표현한 '키네틱 아트 (Kinetic art)'를 연상케 하는 디자인을 더했습니다.

 

 

© joedoucet.com/index/#/windturbinewall/

 

 

보통 풍력 발전이라고 하면, 거대한 바람개비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굳이 큰 바람개비가 아니더라도 전력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이 독특한 발전기처럼요. 윈드 터빈 월은 25개의 축을 따라 동시에 회전하는 정사각형 판의 격자와 그에 연결된 발전기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디자이너는 이 디자인을 가지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실용성을 검증하는 데에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프로토타입 제작 및 테스트를 통해 벽 하나가 일반적으로 연간 10,000kW 이상을 사용하는 가정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디자이너의 아이디어가 세계 곳곳에 설치되기를 바라봅니다.

 

 

예술의 힘이 우리 가정에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까?


 

JOE DOUCET x PARTNERS JDXP

 

joedoucet.com

 

728x90
반응형